최근 윈도우에서 큰 규모의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바로 윈도우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였는데요. 워낙 규모가 크다보니 순차적으로 없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업데이트 설정을 변경하신 분들이라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가 안 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수동으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일단 이 업데이트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을 참고 하시구요. 시간을 가지고 여유롭게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작업 표시줄 우측의 알림버튼을 클릭합니다. 알림창이 열리면 여러가지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모든 설정을 클릭해 윈도우 설정 창을 불러 옵니다.
윈도우 설정창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를 클릭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우측에 보면 업데이트 기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예, 방법을 알려주세요" 라고 쓰여있는 링크를 클릭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윈도우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출시 소식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업데이트 도우미" 를 클릭해 계속 진행 합니다.
업데이트 도우미를 설치한 후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이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한 상태로 변경되는데요. 지금 업데이트를 눌러 계속 진행 합니다.
호환 여부를 체크해주고 다음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 합니다. 수동으로 윈도우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꽤 시간이 걸리니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이때부터 피씨가 수차례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며 업데이트가 진행 됩니다. 이제 마음을 놓고 업데이트가 끝나기를 기다리시면 되는데요. 업데이트가 끝나고 윈도우를 보시면 여러가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눈에 띄는 변화는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이 작은 아이콘으로 바뀐것을 볼 수 있고요. 콘텐츠를 만드는데 훌륭한 툴들이 업데이트 되어있습니다.
그림판 3D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물론 기존의 그림판도 그대로 있고요. 윈도우 검색 아이콘을 클릭해 '그림판'을 검색하시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그림판에서도 메뉴 우측에 보면 그림판3D로 넘어가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엣지 브라우저가 더 좋아졌습니다. 나중에 사용할 탭을 따로 보관하거나 책갈피 가져오기, 전자책 읽기, 번역 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네요.
또한 증강현실 헤드셋을 바로 연결할 수 있고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지원 여부에 따라 HDR10을 정식으로 지원합니다. 터치패드 제스처 기능이 추가되어 꽤 괜찮은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야간 모드 기능이 마음에 드는데요. 야간 모드 기능은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으로 이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 자체에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야간 모드는 작업표시줄의 알림 버튼을 클릭해 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방법 및 변화된 내용들에 대해서 살펴 봤는데요. 윈도우10이 이번에는 정말 잘 나온 OS가 아닌가 생각 됩니다. 여러모로 만족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