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씨를 사용하다 보면 이런 저런 프로그램들로 인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 없이 잘 사용하던 피씨가 느려진다면 우선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우선 정리해야하죠.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들을 정리하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오늘 알아볼 dwm.exe 역시 생소한 프로그램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프로그램이 어던 용도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며 점유율을 낮추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wm.exe 은 데스크톱 창 관리자의 프로세스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와는 거리가 먼 프로그램 입니다. 물론 한국의 은행이나 관공서 이용시 필요한 보안관련 프로그램도 아닌데요. 이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바탕 화면 창 관리자 시작 및 유지 관리에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바탕화면의 구성이나 윈도우 창, 시작 메뉴 등의 디자인이나 그래픽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세스이므로 삭제해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피씨에 따라 점유율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dwm.exe 점유율 낮추는 방법
우선 내PC > 마우스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윈도우 + Pause Break를 입력해 시스템창을 띄웁니다. 위처럼 시스템창이 나타나면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 합니다.
시스템 속성창이 열리면 고급탭을 클릭한 후 성능(시각 효과, 프로세서 일정, 메모리 사용 및 가상 메모리)에서 설정 버튼을 클릭해 설정창을 띄웁니다.
성능 옵션창이 나타나면 시각효과 탭에 있는 메뉴들 중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하고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마무리 합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선택할 경우 dwm.exe 점유율은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윈도우 시각효과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 후 시각 효과가 거슬린다면 위와같이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하시고 바탕 화면의 아이콘 레이블에 그림자 사용, 아이콘 대신 미리 보기로 표시,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를 체크하고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마무리 해보세요.
이정도 옵션으로도 충분히 윈도우를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거라고 생각 됩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위 옵션들을 체크하거나 해제하는 것으로 자신만의 최적화된 설정을 하셔도 좋겠죠.
지금까지 dwm.exe 점유율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이런저런 옵션을 확인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옵션으로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