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습한 여름철이 되면서 집안에 출몰하는 벌레들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요즘은 방역이 잘 되어 벌레가 많이 나오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습기가 많은 요즘 같은 계절에는 완전히 벌레들을 박멸하는게 쉽지 않죠.
특히 돈벌레라고 불리는 '그리마'는 수많은 다리 때문에 많은 분들이 혐오스러워 하는 벌레 중 하나입니다. 예전에 돈벌레는 이름처럼 돈을 불러온다고 해서 어른들은 죽이지 말라고 했는데요. 사실 돈벌레가 해충을 잡아먹는 익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익충이라고 해도 돈벌레를 집에서 키울수는 없는법. 해충이든 익충이든 일단 벌레는 혐오스러운 존재인거는 사실이기 때문에 퇴치하는게 좋겠죠. 오늘은 돈벌레 나오는 이유 및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집안에 돈벌레가 출몰해서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한 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보통 모든 벌레들이 그렇듯이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때문에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 많이 나타나는데요. 특히 주방 싱크대나 화장실, 문틈 등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돈벌레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우선 집안을 습하지 않도록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요. 평소 환기를 자주 시켜 주시고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에어컨의 제습 기능을 이용하신다거나 제습기를 이용해 집안의 습기를 없애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돈벌레는 틈새를 통해 집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창문 틈이나 벽에 갈라진 부분이 있다면 막아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싱크대나 욕실의 개수구는 평소에 덮어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벌레의 유입 통로를 차단해 주면 어느정도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집안을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돈벌레는 양파와 계피 냄새를 아주 싫어합니다. 돈벌레가 출몰할만 한 곳에 양파나 계피 등을 놓아두면 효과가 좋다고 하니 앞서 말씀드린 습한 공간과 외부와 연결되는 곳에 놓아 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돈벌레 나오는 이유 및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돈벌레가 익충이라고는 하지만 요즘 같은 경우에는 웬만하면 집에 벌레가 없는게 훨씬 좋죠. 그리고 최근 이상 기온으로 인해 도봉구와 강북구 쪽에 미끈이 하늘소가 수없이 출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벌레나 곤충들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집안을 깨끗이 하는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