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지금 심각한 취업난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회사에 취직하려는 분들은 자리가 없다고 하는데 중소기업에서는 사람이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제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일학습병행제 지원금 및 혜택에 대해서 한 번 살펴 보려고 합니다. 이 제도는 기업이 청년들을 고용하면서 직무의 학습을 맡는 대신 다양한 인센티브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일학습병행제의 경우에는 독일과 일본의 도제제도를 모티브로 구직자 보다는 기업의 신청을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 기업이나 신청을 한다고 해서 채택되는 것이 아니며 고용노동부에서 인정안 기업규모와 업종, 분야, 자격기준 등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의 표가 그 기준을 정리해둔 표인데요. 훈련기준이나 훈련기간, 훈련준비, 급여, 근무시간 등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특히 붉은색으로 표시된 임금체불 여부나 산재 다발 여부, 참여 제한 여부, 상시 근로자 수는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만약 필수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해당 항목에 대해 지표 변경을 유도한다던가 보안을 통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린 중요한 필수요건 기준에 미달할 경우 바로 부적격 업체로 처리된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일학습병행제 지원금 및 혜택을 정리한 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업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인센티브가 주어지게 되는데요. 프로그램개발지원이라던가 학습도구, 현장훈련, 수당 등 여러가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 뿐만 아니라 참여한 청년에 대한 지원도 있습니다. 근로자로 취업 후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참여기간 동안에는 기업에서 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임금지원인 경우에는 월 40만원 한도로 지원하여 적정한 최저임금 이상이 지급 되도록 하고 있는데요. 그밖에도 교육훈련과정 종료 후 일반 근로자로 전환된다던가 여러가지 다양한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학습병행제 지원금 및 혜택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여러가지 다양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으니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