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친구중에는 십이지신 순서로 나이만 들르면 무슨띠인지 바로 알아맞추는데요. 저는 아직까지도 이게 신기하네요. 오늘은 십이지신 순서 한번 알아볼텐데요. 저도 매일 헷갈리는 만큼 정리하면서 한 번 외워볼까 합니다.
자축인묘 까지는 항상 기억나는데 그 이후가 기억이 잘 안나요^^ 우리가 말하는 십이지신의 한자는 각각 동물을 의미하는데요. 이와함께 음양, 오행, 계절, 시각, 방위, 지장간을 정리한 표입니다.
십이지신 순서 외울때는 보통 앞글자를 따서 외우게 되는데요.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4글자씩 묶어서 외우면 좀 더 쉽게 순서를 외울수 있습니다.
한자가 의미하는 동물을 정리하면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용),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 이렇게 십이지신 순서 입니다.
또한 십이지신을 사용하는 것은 아시아의 국가들인데요. 각 국가마다 상징하는 동물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쥐는 모든 나라가 같지만 인의 경우에는 인도는 사자, 그 외의 국가는 호랑이를 의미합니다.
십이지신 순서와 함께 육십간지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육십간지는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한 건데요. 총 60개의 조합이 60년 주기로 반복됩니다. 작년은 정유년, 올해는 무술년이며 위 60갑자를 통해 만들어 집니다. 내년은 기해년이 되겠네요.
지금까지 십이지신 순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순서를 정리하자면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용),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