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국가 중 업무량은 최고이고 평균수면은 가장 짧은 나라 한국. 한국의 현대인들은 만성 불면증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잠에 들기 위해 수면제를 찾거나 이런저런 다른 방법들을 찾게 되죠.
수면제는 계속해서 복용하긴 위험하고 그렇다고 술을 한 잔 먹고 자자니 알코올 중독이 걱정인데요. 최근 ASMR 이라고 해서 수면을 도와주는 백색소음들이 인기 입니다. 이미 유튜브에서는 이런 컨텐츠를 빠르게 생산하는 사람들도 많죠.
유튜브에는 수많은 컨텐츠들이 있지만 이 ASMR 의 경우에는 한국에서도 인기 유튜버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를 성적으로 이용하는 유튜버들도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기는 합니다.
아마도 수면 장애가 있는 분들은 ASMR 컨텐츠를 한 번 쯤은 이용해 보셨을 겁니다.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작은 소음이나 자연의 소리, 익숙한 소리들을 반복적으로 듣게 되면 어느정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죠.
오늘은 이런 ASMR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어떤 것이든 유용한 효과와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니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들을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ASMR은 시각이나 청각 등에 안정감을 주는 자극들을 제공하는데요. 어릴 적 어머니가 불러주시는 자장가 소리나 빗소리, 바람소리, 낙엽 밟는 소리 등 인간의 마음에 안정을 주는 것들을 말합니다.
이런 소리들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띠문에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ASMR 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느정도 효과는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이면 시원한 파도소리나 바람소리, 빗소리 같은 것들은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ASMR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런 효과들을 몸으로 느꼈다면 지속적으로 찾게 되기 때문에 심한 경우에는 중독에 빠질수도 있는데요. 자율감각이 둔화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같은 소리에 노출되면 반응이 둔와되어 효과가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점점 더 자극적인 소리를 찾게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너무 큰 자극을 자주 찾는다면 잠시 ASMR을 멀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SMR 부작용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떤 것들이던 과한것은 좋지 않으니 적당한 선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을것이라고 생각 되네요.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