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군대 bmi 기준 및 계산하기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군대를 다녀와야 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대가 되면 군대를 슬슬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요즘은 예전과 달리 직업으로 군인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등급을 나누는 기준인 군대 bmi 한번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우선 BMI란 체질량지수를 의미합니다. 이 체질량지수에 따라 등급이 나눠지게 되는데요. 1등급에서 3등급 까지는 현역이며 군대 4급 판정부터 공익으로 가게 됩니다.





키가 너무 작거나 너무 크면 몸무게에 상관없이 4급과 6급을 받습니다. 공익 BMI의 경우에는 신장이 146~159 미만이지만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키뿐만 아니라 몸무게도 함께 계산해야 합니다.






군대 BMI 계산하기 계산식 : 몸무게(kg) / (키(m) x 키(m)) 예를들어 자신의 키가 180cm이고 몸무게가 70kg이라면 몸무게 (70kg) / 키(1.8m) x 키(1.8m) = 21.6 으로 BMI지수는 21.6이 됩니다. 군대 4등급의 경우에는 17 미만, 33 이상이 되어야 하기때문에 이 경우에는 1등급 현역판정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군대 몸무게 면제 제도는 없어진지 오래되었으니 참고 하시구요 비만이나 저체중인 경우에는 공익으로 편성이 된다고 이해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BMI 계산이 헷갈리시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BMI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편하게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장과 체중 나이를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나온 값을 보고 위에 올려드린 판정기준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군대 BMI 기준 및 계산법을 알아봤는데요. 궁금하셨던 점이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계산이 헷갈리시는 분들은 네이버 계산기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