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군인 계급표 알아보기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가 가야하는 군대 최근 예능이나 드라마에서 군대가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인식도 많은 변화가 있었죠. 




이런 일반적인 인식 뿐만 아니라 요즘에는 군대 장교로 안정적인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군대 하면 빨리 전역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했지만 이제는 직업으로 군인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이야기일텐데요. 





오늘은 군인 계급표 한 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군대는 계급사회이기 때문에 이런 계급에 대해서 잘 알아두어야 하죠.





일반 사병의 계급표 입니다. 일반적으로 군대에 입대하면 짝대기 하나인 이등병으로 시작해서 병장으로 제대합니다.






다음으로 부사관 군인 계급표 입니다. 사병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생활하는 계급인데요. 부사관은 현역으로 근무중에 지원할 수도 있고 예비역일때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부사관의 혜택과 대우가 좋아지면서 처음부터 부사관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제가 군대 생활을 할때에도 사병생활을 하다가 부사관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꽤나 많이 있었습니다.


후임병이 하사관 마크을 달고 복귀하면 기분이 참 이상하죠. 아마도 일반적인 군생활에서 가장 많이 생활하는 계급이 상사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상사가 하는일이 많죠.





다음으로 위관장교 군인 계급표 입니다. 금색인 준위의 경우에는 부사관에서 전문기술이 뛰어난 군인이 뽑히며 부사관에서 가장 최고의 직급이 될것입니다.





사실상 장교라고 불리우는 소위의 경우에는 ROTC를 졸업하게 되면 임명이 되구요. 부대에서 소대장을 맡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위부터 중대장을 맡게 됩니다. 군대에서 보면 대위가 참 높게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영관장교 군인 계급표 입니다. 역시 소령부터 관록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소령에서 중령달기가 그렇게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중령은 일반적으로 대대장을 맡게 되며 대령은 연대장을 맡게 됩니다. 대대장은 엄청 높은 계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일반 사병들이 자주 볼 수 있는 거의 높은 계급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장군 군인 계급표 입니다. 저는 여단에서 군대생활을 했는데 우리 부대 여단장이 원스타 였습니다. 부대에서 여단장을 자주 볼수는 없었구요.






제 기억으로는 차를 타고다니는것보다 헬기를 타고 다니는 모습을 더 많이 봤던거 같습니다. 헬기가 뜨면 하늘에 대고 목이 터저라 경례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투스타는 사단장, 쓰리스타는 군단장을 맡기 때문에 투스타 이상은 군대에서 보기 힘듭니다. 물론 부대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마지막으로 4스타는 군사령관을 맡게 됩니다. 군인 중 최고 계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군인 계급표 알아봤는데요. 궁금하셨던점이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