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시를 오랫동안 관리하지 않게 되면 이런저런 파일들이 쌓여 성능 저하 및 저장공간 확보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오늘은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여러가지 정보가 있으니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 하려면 디스크를 정리하거나 업데이트에 관련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삭제 하는 것으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일단 단축키 윈도우 + E 키를 눌러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C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창에 있는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정리 창 및에 보면 시스템 파일 정리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을 보실 수 있는데요. 윈도우 업데이트 정리에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폴더 삭제
다음으로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메뉴를 불러옵니다. 열기에 service.msc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창이 열리면 스크롤을 내려 윈도우 업데이트를 찾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한 후 마우스 우클릭 > 중지를 클릭합니다. 변경 완료 후 창을 닫아 주시고요.
C드라이브 > 윈도우 폴더에 있는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 > 삭제를 클릭해 해당 폴더를 삭제해줍니다. 만약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이전 서비스 창에서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를 중지 상태로 변경하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폴더를 삭제했다면 다시 서비스창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선택해 시작합니다. 참고로 해당 폴더는 삭제해도 윈도우 업데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지원페이지에서도 업데이트 관련 삭제 방법으로 권장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방법 중 WinSxS 폴더 삭제는 하시면 안됩니다. 해당 폴더는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inSxS 폴더는 대부분 하드링크로 이루어져 있는 폴더이기 때문에 실제 용량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이 폴더는 절대 삭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방법에 대새어 살펴봤는데요. 피시를 정리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 내용을 살펴 보시고 참고가 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