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가대교는 거제와 부산을 잇는 다리로 2010년 12월 14일에 개통됐습니다. 다리와 해저터널로 나뉘어져 있는데 총 길이가 8.2km라고 합니다. 거가대교가 완성되면서 거리는 140km에서 60km로 절반이하로 단축됐고 시간은 2시간 30분에서 40분대로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통행료가 비싸서 많은 분들이 할인카드를 알아보고 계신데요.
거가대교가 없을때는 통영을 거쳐 가야했지만 부산에서 바로 갈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거가대교를 매일 이용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통행료가 많은 부담이 되실거에요. 아무래도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됐기 때문에 통행료가 비싼게 아닌가 싶은데요. 보통 20~30년간 통행료를 징수하지만 거가대교인 경우 40년 동안 통행료를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단 거가대교 통행료 할인카드는 거제통영사랑 GS칼텍스 신한카드 Shine 이라는 카드가 있습니다.
연회비는 URS 1만원 VISA 1만2천원이고요. 거가대교/마창대교 통행료 할인적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후불하이패스 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또한 통행료는 후불하이패스 카드로 결제하셔야 할인이 적용 됩니다.
거제통영사랑 카드를 이용하면 통행료 2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그림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월간 할인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전월 이용금액 40만 원 이상 사용해야 월간 할인한도 8천원을 받을 수 있으며 1일2회, 1일 4천원 한도내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용실적에 제외되는 항목들이 있으니 카드를 발급 받으실 분들은 정확한 이용한도와 내역, 할인방법 등을 상담원에게 확인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롯데 드라이빙패스 카드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현재 발급 중단 상태입니다.
추가로 대우조선노동조합 GS칼텍스 Shine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는 사용조건이 다르고요. 할인 형식이 아니라 다음달 계좌 입금 형태입니다. 조사 날짜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카드사에 꼭 문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거가대교 통행료입니다. 경차는 5천원, 소형차는 1만원, 중형차는 만5천원, 대형차는 2만5천원, 특대형차는 3만원입니다. 꽤 비싼편이에요. 편도요금이라 왕복한다고 생각하면 출혈이 상당합니다.
통행료 감면대상의 경우 군작전차량이나 구급, 소방, 경찰, 교통단속, 유공자, 장애인차량 등이 있는데요. 감면을 받으시려면 도로공사에서 받은 면제나 할인카드, 차량 식별 표시도 부착해야 합니다. 또한 할인 받는 대상이 반드시 탑승하고 있어야 감면을 받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거가대교 통행료 할인카드 종류를 한 번 살펴봤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종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현재 알아본 바로는 신한에만 있는 거 같은데 평소 이용하시는 카드사나 은행에 한 번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